캐나다컬리지 입학을 통한 간호사되기

캐나다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캐나다의 컬리지에 입학을 하거나 우리나라의  학업및 경력사항을 캐나다의 자격요건에 맞게 인증을 받고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캐나다 간호사가 되기 위한 기본 정보를 알려드림과 동시에 캐나다컬리지에서 국제학생의 입학을 받는 학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5178257_10154128464281446_5406506307780459775_n.jpg

 
캐나다 간호사 되기

조금전에 언급한바와 같이 캐나다가 간호사가 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캐나다 컬리지나 대학에서 간호학 과정을 공부하고 캐나다 간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외국에서 간호학 공부 후, 간호사로 일을 한 경력이 있는 분들이 각 주의 캐나다 간호사 협회에서 정해놓은 절차를 거쳐 본인들이 일을 하고자 하는 캐나다 주의 간호사협회에 Member로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Member로 등록을 하기 위한 조건들은 각 주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일을 하고자 하는 주의 간호사 협회를 통해 정확한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기존의 캐나다 간호사 면허시험이었던 Canadian Registered Nurse Examination (CRNE) 시험은 2014년 10월 1일 시험을 마지막으로 폐지가 되고, 2015년부터 캐나다의 10개 주들이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s of Nursing (NCSBN)에서 주관하는 NCLEX-RN 시험을 채택함)

 
간호사가 되기 위한 조건과 절차

각 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캐나다의 가장 대표적인 주 가운데 하나인 비씨주의 조건과 절차를 이해한다면 다른 주 들의 그것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BC주의 경우 BC주 간호사로 등록하려면 (CRNBC)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Step 1. National Nursing Assessment Service (NNAS) 신청

 NNAS에서는 지원자의 신청서를 검토한 후

- NNAS 등록 번호와 NNAS 신청번호를 부여하고
- NNAS Advisory report와 비용납부에 관한 안내를 보냅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nnas.ca를 참고하세요.

 
Step 2. CRNBC 지원 
NNAS의 심사및 평가 후 보고서를 받게되면 CRNBC에 Internationally Educated Nurse로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IELTS: Speaking 7.0, Listening 7.5, Reading 6.5, Writing 7.0, Overall 7.5) NCAS 시험에 응시하게 되는데, 이는 기존의 SEC 인증을 2017년 1월부터 새롭게 도입한 평가시험(NCAS)으로 도입된 것입니다.
 
Step 3. NCAS 시험

 

이 시험은 CBA(Computer Base Assessment),  SLA(Simulateion Lab Assessment), Oral Assessment로 평가하며, 신청자의 간호관련 지식과 대처 능력 등에 대해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시험준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ncasbc.ca/how_to_prepare/CBA/Pages/default.aspx 

시험후 CRNBC로부터 NCAS의 시험결과를  받게되고 재교육 등에 대한 규정을 통보받게되며 보수 교육 등을 이수해야 합니다. 

 

Step 4. NCLEX 시험 응시

NCLEX 시험은 http://www.pearsonvue.com 웹싸이트에서 등록이 가능하며,  NCLEX-RN과 NCLEX-PN 두 가지 시험이 있는데,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시험에 응시를 하면 되고, NCLEX 시험 6주 후 시험 결과를 통보 받게 될 것입니다. 한국이나 캐나다에서 2년제 또는 3년제 간호학 전공을 마친 경우 NCLEX-PN 지원 대상이 됩니다.

 

Step 5. NCLEX 통과 후 임시등록

NCLEX를 통과한 후 임시등록을 할 수 있고, 임시등록을 하면 90일 동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고 경력요건 (최근 5년 이내 최소 1125시간 이상의 임상경력 소지)을 충족한 경우, CRNBC로부터 정식 비씨주 간호사 협회 등록증 (Registration card)를 받게 됨으로써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위 내용과 관련된 더 세부적인 내용은 비씨주 간호사 등록 절차는 다음 웹싸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crnbc.ca/Registration/RNApplication/InternationalEN/Pages/Default.aspx

위 내용은 외국에서 이미 간호사 교육을 받고, 간호사로 일을 한 경력이 있는 분들을 위한 절차였습니다. 

 

 

지금부터는  캐나다의 컬리지  중 간호학을 제공하는 학과로 진학하는 경우입니다. 

 

고등학교를 마치고, 혹은 대학 재학중에 캐나다 간호사가 되고자 하는 분들은 캐나다 컬리지의 간호학과 유학을 통해 RPN(PN)이 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역시 간호학과의 인기가 높아서 국제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들이 제한적이기도 하고, 또 국제학생의 입학을 허용하는 경우에도 상당히 적은 수만 지원받기 때문에 이 과정으로의 유학을 계획하는 분들은 자세한 상담을 통해 지원 가능한 학교, 지원 가능한 시기, 지원요건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지원요건

온타리오주: 온타리오주의 Practical Nuring의 경우 Health Science Foundation 코스 이수 후 간호학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BC주: Math,  Biology, English  등의 과목에서 합당한 성적이 필요합니다. 

물론 지원관련 필수조건 등은 대학의 홈페이지 입학조건(Requirement)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국제학생의 간호학과 입학을 허용하는 캐나다 컬리지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BC(브리티쉬콜럼비아)주
캐모슨컬리지

 

*ON(온타리오)주
코네스토가
팬쇼 컬리지

 

*AB(알버타)주
보우밸리 컬리지

 

물론 위 컬리지들 뿐만 아니라 사립컬리지 등도 있긴 합니다만  사립컬리지는 졸업하더라도 PGWP가 나오지 않는점이 있기때문에 코스웍을 잘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간호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중  궁금한 내용은 질문 주세요.

내용이 유용했다면 공유해 주세요.

관련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