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컬리지 전공선택! 어떤 분야가 좋을까?

캐나다컬리지 전공선택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캐나다유학을 준비하시면서 제일 고민거리가 전망이 좋은 학과! 취업이 잘 되는 학과를 선택하려는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전공을 선택하는것은 단순한 코스등록이 아니라 개인의 적성과 영어수준, 과목별 성향 뿐만 아니라 학업기간, 졸업후의 진로 등까지도 고려가되어야하는 상황이라 매우 복잡 할 수 있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아래의 포스팅이 학과 결정에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나라가 다르면 취업방식도 달라지나?"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중 구직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은 느끼는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본인이 유망한 학과를 통해 전문 지식이나 기술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시대에 따라서 산업이 바뀌고, 경제가 급변하여 취업시점의 고용시장이 요동친다면 취업이라는것이 그렇게 만만치 않다는 한계를 경험해 보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아무리 구인을 제공하는 회사가 있더라도 작업장에 대한  업무분야, 적성, 환경, 비전, 임금, 복지 등등을 고려해 볼 때  쉽게 선택할 수도 없다는 점까지도 느낄 것입니다. 이렇게 취업은 일방적인 통행이 아니라 개인과 고용주와의 동의를 통해서 그 단추가 꿰어지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캐나다에서의 취업은 어떠할까요?

역시, 캐나다도 마찬가지입니다. 캐나다 지역별(주별) 환경, 취업동향, 이민정책 등등이 다르고, 또 취업시점의 상황에 따라서 매우 유동적이라는 것입니다. 특히나 캐나다유학을  선택하신 경우라면 단순히 취업만이 목표가 아니라 영주권까지 겨냥해서 전공을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더욱 더 복잡해 질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영어구사라는 또 다른 숙제를 안고 학업, 취업 등을 모두 이루어내야하니 사실 우리나라에서의 구직보다 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물론, 캐나다가 최근 실업률이 감소하고 구인률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이 부분이 나에게도 적용되기위해서는 전공분야 선택에 대한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111.png


                                                                                                                캐나다실업률(▲)과 캐나다고용률(▼)



222.png

 


 

"캐나다컬리지 전공선택!"

캐나다에서 취업이 잘 되는 전망좋은 학과를 선택한다는것은 단순히 기술습득의 결과로만 판단해서 되는것이 아니라 개인의 적성,캐나다지역별 고용상황, 산업, 이민정책 등등까지도 고려를 해야만 시행착오를 줄 일 수 있다는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캐나다의 칼리지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전문기술에 해당되는 분야나 지역별 산업을 고려한 전공이 본인하고 맞는지를 판단해야하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http://www.statcan.gc.ca/daily-quotidien/151106/dq151106a-eng.htm>

 개인을 위해 알려드릴 수 있는 내용들은 자세한 상담을 해 봐야알겠지만, 전반적으로 캐나다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선택할만한 분야를 안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분야는 STEM 분야입니다.  STE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와 관련된 분야를 말합니다. 이 관련된 분야에 적성이 맞는 분들은

 기술과 관련 깊은 컴퓨터, 기계, 중장비, 석유, 그래픽, 자동차정비 등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캐나다의  관광산업 등을 고려해서 요리, 호텔, 등이나 의료(방사선, 치기공 등), 교육&복지(유아교육, 사회복지-아동, 장애인 포함) 등)이 취업률이 나쁘지 않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수 많은 전공들이 있고,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 취업여부가 판가름되지만 캐나다대학졸업 후 장기체류를 희망하는 국제학생으로서 풀타임 일자리를 구해야하고, 이후 Express Entre를 통해서 영주권까지가는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위 업종들이 조금더 유리하는 것입니다. 캐나다 이민정책이 앞으로도 변화의 가능성은 있지만,  캐나다이민을 꿈꾸시는 분이라면 지금 당장이 아닌 향후 3-4년 이후를 겨냥해서  차근차근 미래를 설계하시고  다른 이민방법보다 유학을 통한 접근을 컬리지버스에서 함께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내용이 유용했다면 공유해 주세요.

관련 컨텐츠